체형건강을 책임지는 강남연세재활의학과

교대척추측만증, 앉아 있을 때 특히 통증이 있다면? 본문

도수치료클리닉/도수치료클리닉

교대척추측만증, 앉아 있을 때 특히 통증이 있다면?

강남연세재활의학과의원 2022. 10. 13. 12:04

교대척추측만증, 앉아 있을 때 특히 통증이 있다면?

 

안녕하세요, 강남연세재활의학과입니다.

 

척추는 몸의 중심을 담당하고 있어, 틀어지거나 이로 인해 체형이 변하게 되면 허리 뿐만 아니라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면서 전반적인 신체 불균형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척추는 선 자세에서 정면을 보았을 때 곧은 자세여야 하지만, 측만이 있는 경우에는 옆으로 만곡이 심하게 생겨 앉아 있거나 특정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을 유발합니다.

대부분 초기에는 거의 알지 못하고, 통증이 나타나거나 불편한 증상들로 인해 내원한 이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청소년기의 경우 측만이 있는 상태로 성장이 진행되게 되면 불균형이 더욱 심해지고 성장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평소 자세습관과 함께 체형변화가 있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대척추측만증, 어떤 질환인가요? 


척추측만증은, 앞서 말했듯이 정면에서 보았을 때 골반 위에 반듯하게 위치하여야 하지만 측만증이 있는 경우엔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지고 척추 마디마디가 틀어져 통증 및 불편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초기에는 측만이 미세하게 이루어져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은데, 신발이 한쪽만 유난히 빨리 닳거나 다리 길이가 달라진 듯한 느낌이 든다면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척추측만증은 기능성 척추측만과 구조적 척추측만으로 나뉘게 됩니다.


기능성 측만의 경우는 구조적인 변화 없이 일시적으로 옆으로 휜 상태의 자세 이상이나 다리 길이의 차이 등으로 휘어진 경우로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하게 되면 좋아집니다. 반면 구조적 측만증은 구조적인 변화에 의해 영구적으로 휜 상태를 말합니다.

휘어진 경도에 따라 [ 초기 / 중기 / 후기 ] 3단계로 나뉘며 현재 휘어진 정도에 따라 적합한 교정 방법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은 원인이 불분명한 특발성인 경우가 많은데, 교정이나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휘어지는 경도가 악화되어 심해지므로 바른 자세와 함께 병행하여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교대척추측만증, 증상은?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른 경우
-몸이 한쪽으로 기운 경우
-양쪽 다리와 골반의 길이가 다른 경우
-오래 앉아있을 경우 통증이 발생하여 앉아 있기가 어려운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로 내원하여 체크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방치하게 될 경우 허리 디스크 혹은 다른 근골격계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적기에 치료를 시행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교대척추측만증, 비수술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통증이 있거나 불편한 부위를 치료사가 수기로 자극하여 가동범위를 넓혀주고 조직의 위치를 바로잡아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비수술치료법 입니다. 단순히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가 아닌 해부학적으로 운동과 병변에 대한 지식을 지닌 의료진이 자극을 주어 회복시키는 방법으로 경우에 따라 주사치료나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장시간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강남연세재활의학과

반포정형외과,서초정형외과,반포도수치료,반포자세교정,재활의학과전문의

kssp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