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건강을 책임지는 강남연세재활의학과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내 무릎에 염좌가?! 본문

일상 속의 건강 TIP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내 무릎에 염좌가?!

강남연세재활의학과의원 2022. 1. 25. 19:47

 


무릎의 염좌는 종종 스포츠 관련된 부상이 많습니다. 축구, 골프, 농구 등 여러 선수 생활을 하는 도중에 생길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인들도 생길 수 있는 염좌이기 때문에 오늘의 포스팅은 일반인들도 봐야할 무릎염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로 들어보면 헐거워진 타일에 발이 걸려서 저절로 돌아가는 상황이 있습니다. 그리고 팔다리를 꽉 조이는 자동차의 정면 사고도 있으며, 측면인대의 경우, 럭비 스포츠로 하여금 선수들끼리 충돌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염좌에는 1도~3도가 있는데요! 1도염좌의 경우에는 가벼운 형태로 경미한 통.증과 살짝 움직이지 못하는 정도의 참을 수 있는 정도의 증.상을 말합니다. 인대 일부의 섬유가 늘어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파열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 부위에 혈종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도염좌의 경우에는 인대 절반 이상이 파열이 되면서 기능적 무기력증이 중간 정도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활동을 이어 나가기가 힘들며, 강제적으로 휴식을 취해야 하는 정도입니다. 3도염좌의 경우에는 가장 심각하게 인대의 파열이 생기면서 십자인대나 측면인대가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심한 정도의 따라서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의 증.상에는 십자인대의 경우에 앞뒤로 움직였을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다른 인대의 옆으로 움직일 때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1도는 기능적인 제한이 생기면서 달라질 수는 있지만, 가벼운 형태로 달리지는 못해도 걸을 수는 있습니다. 2도의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무릎과 해당 부위의 연부조직이 부을 수 있습니다. 자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하체를 쭉 펴고 위로 올리면서 체액이 재분배 되며, 중력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수축하게 됩니다.
 

 

무릎은 수.술 또는 재.활을 통해서 해야하는 부분이며, 나이가 들수록 뼈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히 치.료는 아니며, 약물, 휴식, 고정(붕대), 수/술 등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무릎의 염좌의 회.복은 1개월 정도 이며 만약 수/술을 하게 되었다면 2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에 검.사와 진.단 그리고 조금의 경미한 정도가 있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남연세재활의학과 에서는 위와 같은 대상자 분들에게 재.활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드리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