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건강을 책임지는 강남연세재활의학과

쾌적한 여름을 위한 에어컨 관리 방법! 본문

일상 속의 건강 TIP

쾌적한 여름을 위한 에어컨 관리 방법!

강남연세재활의학과의원 2023. 6. 27. 12:49

쾌적한 여름을 위한 에어컨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강남연세재활의학과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빠르게 시원해지지만 사용하면서 필터나 청소를 신경 쓰지 않으면 꿉꿉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청결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호흡기 질환이나 감기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어떻게 관리하면 효과적일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관리 방법, 작동 전 청소는 필수! 


한동안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다가 에어컨을 키게 되면 냄새 혹은 악취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에어컨 필터나 내부에 곰팡이가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에어컨은 냉매 부분에 습도가 높아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에어컨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나온 에어컨의 경우 기능 자체에 청소 기능이 있어 해당 기능을 이용하거나 기능이 없는 경우엔 업체를 통한 청소 후 사용해 주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필터도 따로 분리하여 세척 후 바짝 건조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관리 방법, 충분히 말려 준 뒤에 끄기


에어컨 사용 시 중요한 점은, 사용을 한 뒤 끌 때 충분히 건조시켜 준 뒤 끄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이 돌아가면서 주변에 있던 수분이 먼지와 함께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송풍 모드로 충분히 말려준 뒤 끄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바로 외출을 하여야 한다면 꺼짐 예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에어컨 관리 방법, 잦은 환기도 필수!


에어컨을 사용할 때 대부분 문을 꼭 닫고 사용하게 되는데,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빨아들여 차갑게 내뿜어 주는 원리로, 에어컨을 사용 중이더라도 환기를 통해 공기가 오염되지 않고 환기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용 후 에어컨의 전원을 끌 때에는 환기를 통해 깨끗한 환경에서 꺼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고 장시간 사용할 땐 2시간에 한번씩 창문을 열어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